인터넷과 IT

kth 모바일 리포트

맥놀티 2012. 11. 14. 15:47

http://dev.kthcorp.com/2012/11/13/customer_story4/

스마트 모바일 컴퍼니 KTH(대표 서정수)는 국내 최대 애플리케이션 포털 팟게이트(대표 박무순)와 함께 ‘2012년 3분기 스마트폰 이용자 조사’를 통해 인기 앱의 비결을 공개해 개발자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지난 1, 2분기 조사에 이어 진행된 이번 조사는 9월 24일부터 30일까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3,696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번 조사에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삼성의 갤럭시폰보다 애플의 아이폰에 더 높은 충성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갤럭시폰과 아이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휴대폰 교체시 어떤 브랜드로 구입하겠나’라는 질문에 대해 동일 브랜드로 교체하겠다는 이용자는 아이폰이 68.5%, 갤럭시는 56.2%로 아이폰의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브랜드로 교체하겠다는 응답자 중 아이폰 이용자의 갤럭시 선호(23.8%) 보다 갤럭시 이용자의 아이폰 선호(32.8%)가 높았다. 그러나 옵티머스, 베가 등 비갤럭시 계열의 안드로이드폰 이용자가 아이폰보다는 갤럭시로 이동하는 비율이 높아 실제 갤럭시 점유율은 오히려 상승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유료앱으로 큰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아이폰을 사용하는 30대 남자’를 타깃으로 하는 앱이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한 달간 유료앱을 결제한 이용자를 분석한 결과, 아이폰 이용자(36.3%)가 안드로이드폰 이용자(26%)보다 10.3%, 남성(36.7%)이 여성(19.6%)보다 17.1% 많이 이용했다. 또한 세대별로는 30대가 34.8%로 다른 세대보다 유료앱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앱 설치 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3요소는 유료 및 무료 여부, 리뷰(사용후기), 랭킹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리뷰(사용후기)의 영향력이 매 조사 때마다 높아져 앱 개발자들에게 리뷰 관리의 중요성을 시사했다.

특히 아이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앱 설치 시 가장 많이 찾는 메뉴에 대해 분석해본 결과, 인기25가 59%로 압도적인 유입 채널임에도 시간이 갈수록 하락하는 추세에 있는 반면, 카테고리와 검색의 경우 지난 2분기 결과 대비 각각 2% 및 4%의 상승률을 보이며 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검색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보여주었다.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내 인터넷 이용량을 조사해본 결과, 지난 2분기와 비교해 보았을 때 아이폰과안드로이드폰 이용자 모두 대부분은 모바일 웹의 이용률이 비슷하거나 증가했다고 답한 반면, PC 이용량이 3개월 전에 비해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아이폰은 57.8%, 안드로이드폰은 56.8%로 나타나 PC의 웹서핑 이용패턴이 갈수록 스마트폰으로 전이되고 있다고 보여진다.

이 밖에도 카테고리별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모두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를 최고의 관심 카테고리로 꼽았으며, 남성의 경우 유틸리티, 생산성, 음악 및 오디오에, 여성의 경우 사진, 라이프스타일, 쇼핑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