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IT

주요 산업분야 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사이트 성능비교

맥놀티 2012. 7. 5. 16:24

2012년 7월 4일, 서울–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인 컴퓨웨어(http://www.compuware.com)는 오늘, 지난 5월 한 달간 국내 8개 산업 분야, 130개 기업들의 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진행한 웹사이트 성능 비교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고메즈 벤치마크’ 결과를 발표했다.

‘고메즈 벤치마크’가 적용된 산업분야는 소셜커머스(웹사이트), 온라인서점(웹사이트), 온라인티켓(웹사이트), 사이버대학(웹사이트), 여행사(웹사이트), 은행(모바일 웹사이트), 온라인쇼핑(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사이트), 포털사이트(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사이트) 등 총 8개 산업130개 기업으로, 웹사이트 성능(응답속도, 가용성, 일관성)을 비교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http://www.gomez.com/benchmarks)에서 확인하면 된다.

지난 5월 진행한 ‘고메즈 벤치마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응답 시간은 소셜커머스 평균이 2.2초로 가장 빨랐으며, 온라인 서점 평균이 5.4초로 가장 느렸다.
가용성은 온라인티켓 평균이 99.89%로 가장 높았으며, 온라인쇼핑 평균이 98.42%로 가장 낮았다. 
일관성은 소셜커머스 평균이 1.8초로 가장 높았으며, 여행사사이트 평균이 3.0초로 가장 낮았다.

전체적으로 결과를 분석해보면,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이 중요시되는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이 응답시간 및 일관성의 웹사이트 성능 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안정적인 정보 제공 기반이 필요한 포털 사이트, 교육 시스템 운영을 위한 사이버대학교 사이트 등이 뒤를 이었다.


- 고메즈 벤치마크 테스트 방법

다양한 위치에서 매일(휴일 제외) 일정한 간격으로 응답 시간, 가용성 및 일관성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응답 시간: 각 웹 페이지 또는 전체 다단계 트랜잭션 프로세스를 다운로드 하는 동안 경과된 엔드투엔드 시간을 측정한다. 여기에는 기본 HTML 페이지 및 참조한 객체, 타사 컨텐츠, JavaScript 및 CSS, 기타 웹 컨텐츠가 포함된다. 보고된 지표는 사용자를 대기하게 만드는 요소 없이 홈 페이지를 다운로드 하거나 다단계 트랜잭션을 실행하는 데 경과된 평균 시간을 나타낸다.

가용성: 지정된 기간 동안 시도된 총 테스트 중 성공적으로 완료된 테스트 비율을 측정한다. 가용성 비율은 테스트 에이전트가 웹 사이트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여부, 오류 없이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 60초 간격으로 각 트랜잭션 단계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의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일관성: 성공한 테스트의 응답 시간에 대한 표준 편차를 측정한다. 값이 작게 나오면(초 단위)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응답 시간이 일관적임을 나타낸다. 응답 시간이 변동이 많은 것은 다양한 지리적 위치에서 측정한 웹 사이트 성능이 열악하거나, 인터넷 피어 연결 문제, 기술적 성능이 떨어지는 아키텍처로 인해 성능이 일관적이지 않음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피크 트래픽 시간에 웹 사이트가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진다.

 

- 고메즈 벤치마크 측정 기준

고메즈 벤치마크는 고객이 주로 상호 작용하는 지점에서 측정한다.

홈페이지 벤치마킹: 150군데의 고 대역폭 인터넷 백본 위치에서 웹 사이트 첫 화면인 홈 페이지의 성능을 측정한다.

홈페이지 라스트 마일(Last Mile) 벤치마킹: 최종 사용자 데스크톱에서 홈 페이지 성능을 측정한다. 이때 최종 사용자 연결 속도를 고려한다. 이 벤치마킹은 전 세계 168개국 이상에서 2,500개의 로컬 ISP에 연결된 150,000대 이상의 데스크톱 컴퓨터로 구성된 Gomez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트랜잭션 벤치마크: 제품 주문, 주식 매매 등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성능을 측정한다.

모바일 벤치마크: 가장 사용량이 많은 장치를 사용하여 주요 통신업체에 대한 모바일 웹 사이트 홈 페이지 성능을 측정한다.

============================================================================

위의 글은 보도 자료.

결과 중 일부를 보면....

http://www.gomez.com/korea-portal

http://www.gomez.com/korea-portal-mobile

http://www.gomez.com/korea-eshopping

http://www.gomez.com/korea-eshopping-mobile

결과 표에 보면 기간이 June 01, 2012 - July 01, 2012 라고 써 있다. 보도자료는 5월 한달이라고 되어 있지만 6월 한달인 듯 하다.